목에 뭐가 걸린느낌 | 침삼킬때 이상하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에 뭐가 걸린느낌이 나타날 때 어떤 원인이 있는지, 해결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려 합니다. 침삼킬때 뭐가 걸리느낌이 들면 자꾸 신경이 쓰이는데요. 무엇이 원인일까요?

 원인을 먼저 알아보고, 나타나는 증상과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

 이 질환은 식사를 하고 위로 내려간 음식물이 다시 식도로 역류하며 올라오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이 질환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가슴이 스리거나 답답함, 목에 뭐가 걸린느낌, 목 쓰림, 목소리의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원래 우리 몸은 음식물이나 피 등 모든 것이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위의 내용물 역시 역류하지 않도록 경계부위가 닫혀있는데요. 이 기능이 약화되면서 위산이 식도를 통해 역으로 올라오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목에 이물감이 바로 이 역류성 식도염 때문이라면 위내시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치료는 위산분비 억제제를 투여함으로써 어렵지 않게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담배를 많이 피거나, 술을 많이 마시는 습관, 비만 등은 이 질환에 악영향을 미친다고하니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매핵기

 매핵기라는 질환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 질환은 목구멍에 매실열매 같은 것이 있어 막힌 느낌이 드는 증상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신경질적인 사람이라든지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되면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느낌은 침을 뱉어도, 삼켜도 없어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때는 마음을 가라앉혀 주는 것이 좋겠죠?

 

3. 후비루증후군

 이비인후과에 가시면 간혹 후비루증후군이라는 말을 들으실 수 있는데요. 이 증후군은 쿠나 부비동에서 점액이 많이 분비도어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입니다. 침삼킬때 뭐가 걸린느낌이 자주 나고, 콧물이나 헛기침을 하는 증상이 따라온다고 합니다.

 확실한 원인이 밝혀진 증상은 아니라 완벽한 치료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지금 알려진 것들로는 알레르기나 비염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때는 만성적으로 기침이 나기도 하고, 무언가 걸린 느낌 때문에 자꾸 침을 뱉어낸다고 합니다. 그래도 증상이 없어지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원래 어떤 질환이 생기면 원인이 되는 것을 없애는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에는 원인을 잘 모르기 때문에 후비루증후군일 때 나타나는 증상을 없애는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항생제나 항히스타민제 등 증상에 따라 다른 약물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4. 담배

 담배를 많이 피시는 분들을 보면 침을 자주 뱉는 경우가 있는데요. 담배를 많이 피거나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목 뒤에 무언가 걸리는 기분을 자주 느낀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꾸 침을 뱉어내 증상을 없애려고 하시는데요. 아무리 침을 뱉어도 그 기분이 사라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담배를 많이 피는 경우에는 폐나 목 등 호흡기와 관련된 질환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은데요. 이는 치료보다는 담배를 끊는 것이 먼저입니다. 담배는 이렇게 기분이 안 좋은 것뿐만 아니라 몸 어디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없으니 될 수 있으면 아예 끊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겠습니다.

 지금까지 목에 뭐가 걸린느낌이 들 때의 원인과 해결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침삼킬때 뭐가 걸리느낌이 계속 든다면 위의 증상들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위에 해당 질환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무엇이 문제인지 전혀 모르겠다면 병원에 가서 제대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눈 밑이 자꾸 떨릴 땐?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