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서는 고혈압 수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혈압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정상 혈압수치가 있는데요. 이를 벗어나는 경우 몸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혈압 관리에 신경을 더 많이 써야 합니다.
- 고혈압이란?
고혈압이란 용어를 해석하자면, 혈압이 정상수치보다 높은 것을 의미하는데요. 심장에서 혈관을 통해 혈액을 온 몸으로 보내게 되는데, 이때 혈관이 받는 압력이 커지는 증상이 고혈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혈압 그 자체만으로도 많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지만, 고혈압으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들이 생명을 빼앗아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더 신경써서 관리를 해줘야 하는 질환입니다. 아래에서는 정상 혈압수치를 살펴보겠습니다.
- 고혈압 정상수치는?
고혈압 수치표를 보면 어느 구간대에 있어야 정상인지 알 수 있는데요.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 순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1. 정상 :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
2. 고혈압 전단계 : 수축기 혈압 120~139mmHg, 확장기 혈압 80~89mmHg
3. 1기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159mmHg, 확장기 혈압 90~99mmHg
4. 2기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
정상범위에서도 수축기에 수치가 높은 이유는 심장이 수축하며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상인 경우에는 120mmHg 미만이 나와야 하고, 심장이 확장할 때 혈압이 80mmHg 미만이 나와야 한다고 합니다.
고혈압 전단계의 경우 고혈압의 위험성이 있는 구간인데요. 이때부터는 혈압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1기 고혈압으로 바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혈압은 관리를 잘하냐 못하냐에 따라 변동폭이 클 수 있습니다.
-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의 가장 기본적인 원인은 노화입니다. 몸의 기관이 노화하면서 완전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원인으로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흡연이나 고지혈증, 당뇨, 성별, 식단, 약물 등에 따라 고혈압의 진행이 빨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고혈압은 심하면 뇌졸중 등의 질환을 일으키기 때문에 관리가 필수인데요.
-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고혈압에는 위에서 본 것처럼 수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그래서 관리하기가 까다로운 면도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식단 관리와 꾸준한 운동이 고혈압 관리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합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노화를 예방하고 체중조절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염분섭취를 줄이고, 담배나 술을 끊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물론 이밖에도 주의할 점이 있을텐데요.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셔서 의심되는 소견이 있을 경우 혈압을 관리하는 방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고혈압 수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