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서는 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가래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대게 기침도 나고 가래도 나오게 됩니다. 가래가 생기면 목이 답답하기도 하고, 목소리가 끓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이 가래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또 가래 없애는 방법까지 알아볼테니 포스트를 끝까지 정독해주세요!
- 가래는 무엇일까?
가래는 다른 말로 객담이라고도 하는데요. 기관지나 폐에서 분비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잘 느끼지 못하지만, 이 가래는 매일 일정량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물론 무의식 중에 삼켜버리기 때문에 몸에 이상이 없을 때는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런데 감기 등 몸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이 가래의 분비량이 많아지고, 기침 등을 통해 밖으로 배출되게 되는데요. 이때의 가래는 투명한 색이 아니라 누런색 등 질환에 따라 다른 색의 가래가 나온다고 합니다. 양이 많아지는 것도 아시죠?
- 가래가 생기는 이유
그렇다면 이렇게 불편한 가래는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이는 일부로 신경쓰이라고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폐나 기관지에서 나오는 점액성 물질이 몸에 이물질이 들어오는 것을 잡아 몸 밖으로 배출해 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먼지가 많거나, 감기 등의 질환에 걸리거나,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은 날 등에는 가래가 더 잘 생긴다고 합니다. 기관지나 폐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에도 가래가 더욱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 가래 없애는 방법
1. 물
가래를 없애기 위해서 가장 간편한 방법으로는 물을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대부분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수분이 부족할 경우 가래가 몸 밖으로 잘 배출되지 않아 몸에 자꾸 쌓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 번에 물을 많이 마시기 보다는 주기적으로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텀블러 같은 물통을 들고 다니면서 매 시간마다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호흡기 건강에도 좋으므로 물을 꾸준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2. 청소
집안에 먼지가 많은 경우에도 가래가 잘 생기는데요. 먼지를 없애기 위해서는 빗자루 질 보다는 청소기나 물걸레질 같은 방법을 통해 먼지를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불 등을 털 때에는 방 안에서 터는 것이 아니라 아예 밖으로 나가 털고 들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3. 마스크
요즘에는 특히나 미세먼지 때문에 많은 분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런 먼지나 세균 등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가래가 더욱 많이 생기는데요. 마스크를 잘 챙겨서 쓰면 가래가 생기는 것도 막고, 감기나 기관지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꼭 알아야할 점
기침이 계속 나거나 가래가 오랫동안 없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단순히 위에서 알려드린 원인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기침이나 가래가 오래가면 폐렴이 가능성도 있다고 하는데요.
원래 비염이나 천식 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미세먼지 등에 의해 가지고 계신 질환이 더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마스크를 끼시는 것을 권한다고 합니다. 또한 증상이 너무 오래갈 경우 병원에 가서 제대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가래 없애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