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발등이 아파요'라고 호소하시는 분들을 위해 발등이아픈이유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혹 원인을 모르게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이는 원인을 모를 뿐이지 분명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발등에 통증이 느껴지는 원인을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의심해볼 수 있는 원인으로는 운동인데요. 평소에 운동을 하나도 하지 않다가 갑자기 운동을 할 일이 생기거나, 운동을 결심해서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이 감당할 수 있는 운동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발등이 아파요'라는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실 계획이라면 운동의 강도를 조금씩 늘려가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시작 전에는 천천히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신 후에 하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다음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 원인으로는 통풍인데요. 통풍이란 요산이라는 것의 농도가 높아지는 것인데요. 이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통풍의 증상으로 관절 등에 염증을 일으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통풍이 발 부근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발등이아픈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통풍은 나이가 많을수록 걸릴 확률이 높은데요. 특히나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요산을 제거하는 기능이 약해져 통풍이 올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반면에 여성의 경우 이 기능이 나이가 들어도 잘 유지된다고 합니다.
이런 몸이나 발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통증의 원인이 되지만 간단한 생활 습관도 통증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신발인데요. 우리는 외출을 할 때 거의 대부분 신발을 신습니다. 그런데 신발을 너무 작은 것을 신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신발을 작은 것을 억지로 신거나 오래 신고 있을 경우 발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지는데요. 이 경우 발등뿐만 아니라 발 전체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신발을 꽉끼게 신을 경우 이런 일반적인 통증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까지 생길 수 있으니 신발은 발에 맞게 편안하게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발의 크키에 맞는 신발을 사서 신고 다니더라도 신발끈을 너무 꽉 조여 신고 다니면 작은 신발을 신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압박이 많이 가해지게 되는데요. 신발끈 역시 적당한 세기로 조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꽉 조였을 시 통풍되 안돼 습진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발등이 아파요라는 증상의 또다른 원인으로는 인대가 상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 역시 심한 운동을 하거나 걷거나 뛰다가 발을 잘못 딛어 인대가 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자기 발에 체중을 실어 발을 디딜 때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주의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발등이아픈이유 중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원인은 바로 오랫동안 서 있는 것인데요. 강의를 하시거나 미용 등 서서 오랫동안 일을 하시는 경우에는 발이 아플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발에 체중을 싣다보니 압력이 많이 가해져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주기적으로 앉아주거나 조금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발등이 아파요라는 증상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쨌든 발을 혹사시키면 통증이 생기는 것이니 주기적으로 앉아서 마사지를 해주셔도 좋고, 신발을 벗고 발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도 회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땀이 많이 나는 경우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