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냄새가 너무 많이 나서 고민이신가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아예 안 날 수는 없지만 냄새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볼테니 모두 실천하시면 훨씬 발냄새가 안 나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겠습니다.
- 발냄새가 나는 이유
사람의 발바닥에는 얼굴보다 약 세배는 많은 땀샘이 분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양말을 신고 신발을 신기 때문에 땀이 더욱 많이나고 습한 환경이 되는데요.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면서 발가락 사이나 발톱 주위에 땀이 고여 세균이 번식하게 된다고 합니다. 발냄새는 바로 이 세균 때문에 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신기하게도 사람마다 발냄새가 다르다고 하네요.
-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
1. 환기
발냄새가 안나게 하기 위해서는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바꿔줘야 합니다. 우선 발바닥은 양말과 신발을 신기 때문에 따듯하고 땀이 많이 나는데요. 주기적으로 신발이나 양말을 벗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을 잘 말려줘야 습하지 않은 환경이 돼 세균이 번식할 수 없습니다. 특히 발에도 땀이 많이 나는 분들은 자주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깨끗하게 씻기
외출 후 들어와서 바로 씻는 것이 아니라 자기 전에 씻는 분들이 계신데요. 발처럼 세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인 경우 외출 후에 집에 들어오자마자 바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물로 깨끗하게 헹구고 비누칠로 깔끔하게 씻어만 주면 세균을 깔끔하게 잡을 수 있다고 하네요. 물론 매일 발을 바로 씻는 습관을 들여야 평소에도 발냄새가 많이 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신발 바꾸기
신발이 발에 너무 딱 맞거나 꽉 끼게 신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는 통풍이 제대로 되지 않아 수분을 신발 안에 가두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신발을 신는 분들은 활동을 하다가 신발을 벗었을 때 냄새가 심하게 많이 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조절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땀이 많이 난다고 하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아 땀을 흘리는 경우 더워서 땀이 날 때의 냄새보다 훨씬 심한 냄새가 나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살펴보았는데요. 잘 숙지하고 계시면서 올바른 습관을 들이시면 발냄새에서 해방되실 수 있겠습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