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 푸는법 | 허리, 다리, 어깨, 가슴

 안하던 운동을 갑자기 하려다 보면 바로 근육이 뭉쳐 통증이 생기곤 합니다. 이제 날씨도 슬슬 따듯해져서 많은 분들이 운동을 시작하시는 계절이 왔는데요. 살을 빼겠다고, 또는 몸을 만들겠다고 갑자기 과격한 운동을 하면 통증뿐만 아니라 다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급하게 시작한 운동으로 생긴 근육통 푸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우선 가장 흔히 거론되고 있는 원인으로는 '젖산'이 원인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운동을 하면서 젖산이 쌓이게 되면 이것들이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젖산의 경우 서서히 자연스레 풀리는데요. 운동을 잘못해서 근육이 손상된 경우에는 당연히 통증이 따라옵니다. 이때는 반드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염증 때문에 근육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근육의 손상에 의한 것이니 운동시 조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어떻게 풀까?

1. 스트레칭

 근육통 푸는법 역시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전날 상쾌하게 운동을 했는데, 다음날 일어나보니 여기저기 근육통이 나타난다면 기분이 다시 다운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을 풀기 위해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칭을 과하게 한다고 빨리 낫는 것은 아니니 적당히, 그리고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스트레칭은 천천히 근육을 당겨주는 것인데요. 근육이 과하게 늘어날 정도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리고 근육통이 있을 때만 해야하는 것은 아니고, 운동이 끝난 후에 바로 집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마무리 운동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부상 예방 및 근육통 예방법이 됩니다.

 

2. 가벼운 운동

 저 역시 경험을 해봤던 해결 방법인데요. 안하던 운동을 하고 다음날 근육통이 심해서 걷기도 힘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다음날 바로 다시 운동해야하는 자리가 있어 통증이 느껴지는 아픈 몸을 이끌고 운동을 하러 갔던 적이 있는데요.

 이상하게도 운동을 하면 할수록 통증이 사라지는 것을 느낀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안하던 운동을 해서 근육통이 생겼다면, 가벼운 운동으로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통증이 있다고 안 움직이는 것보다는 자꾸 움직여주는 것이 근육통을 빨리 푸는 방법 중 한 방법입니다.

3. 찜질

 발을 삐거나, 인대가 늘어나는 등 부상을 입었을 때 찜질을 해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냉찜질을 하는 방법과 온찜질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은 다른 경우에 적용되어야 하는데요. 항상 헷갈려서 제대로 찜질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찜질의 경우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 촉진을 돕는다고 하는데요. 근육통이나 관절통 등에는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냉찜질을 활용할 경우는 타박상이나 급작스런 통증, 염좌, 삐는 경우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예방은?

 근육통 예방법을 알고 있으면 애초에 근육통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을텐데요. 오랜만에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라면 아주 약한 강도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시작하기 전 가벼운 운동으로 몸에 열을 낸 다음에 본격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부상과 근육통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운동량은 적게 시작해서 점차 늘려가는 것이 가장 좋구요. 꾸준한 운동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허리나 다리, 어깨나 가슴, 팔 등 근육통이 생겼을 경우에는 가벼운 운동이나 찜질 등으로 잘 풀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근육통 푸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목에 무언가 걸린 기분이?

오른쪽 옆구리의 통증 원인은?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