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뇌출혈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도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뇌출혈이나 뇌경색의 문제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이런 질환이 나타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뇌출혈이 무엇인지는 대략 아시겠지만 그 질환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있는 것이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더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뇌출혈에 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뇌출혈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뇌출혈이란?
뇌출혈이란 말 그대로 뇌에 있는 혈관에서 출혈이 일어났다는 말입니다. 우리의 온 몸에는 혈액이 이동할 수 있는 혈관이 있는데요. 이 혈관이 노후하거나 약해져 터지는 것입니다.
뇌출혈은 뇌졸중이라는 질환 아래에 있는데요. 뇌졸중이라는 질환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뇌출혈을 아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뇌졸중이란?
뇌졸중이란 위에서 말씀드린 뇌출혈과 약간 다른 질환인 뇌경색이라는 질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뇌출혈은 위에서 간단히 말씀드린대로 뇌혈관이 터져 피가 뇌 안으로 흘러들어 가면서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뇌경색의 경우는 뇌에 있는 혈관이 막히는 것입니다. 혈관이 막히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혈압이 높아지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이 혈관이 막히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혈관이 막히면 우리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뇌로 흘러들어가는 피의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뇌출혈 전조증상은 어떤 것이 나타날까?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증상들이 모두 뇌출혈이다라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뇌출혈일 경우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니 주의를 하시라고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우선 머리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뇌혈관이 터지는 질환이기 때문에 뇌혈관에서 피가 통과할 때 제대로 이동하지 못해 통증이 수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자주 나타납니다.
그리고 머리가 아프거나 찌릿찌릿한 경우 외에도 잘못먹은 것이 없음에도 구역질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뇌기능에 장애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는데요. 뜬금 없이 구토를 하는 경우에는 몸의 어느 부분에 이상이 생겼는지 꼭 알아보셔야 합니다.
뇌출혈 초기증상 중 추가로 알려드릴 증상은 손발 끝 부분이 저린 것인데요. 뇌혈관에서 피가 제대로 이동하지 못하는 것처럼 몸의 다른 부분에서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발 끝 부분의 경우 심장과 가장 먼 곳이기 때문에 제대로 피가 통하지 않아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치료 방법은?
현재 뇌출혈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알려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뇌출혈 증상이 나타나는 순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응급실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가서도 치료 방법이 아니라 보존유지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뇌의 압력을 조절하는 방법을 사용하거나, 심해지지 않도록 혈압을 관리한다고 합니다.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혈종을 제거하여 압력을 감소시킴으로서 원인을 제거하게 된다고 합니다.
완벽한 치료법은 없지만 병원에 가면 증상에 알맞은 치료법으로 더 나아질 수 있으니 증상을 가만히 보고 계시지 마시고 꼭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뇌출혈은 심할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뇌출혈 전조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