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변리사 연봉 정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변리사는 전문직종 중에 소득 1위라는 뉴스가 나왔었는데요. 연봉이 5억이라는 말도 안되는 수치가 나왔는데요. 과연 그렇게 많이 벌 수 있을까요?
우선 변리사라는 직업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연봉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리사란 무슨 일을 하는 직업인지, 어떻게 해야 변리사가 될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 변리사라는 직업은?
변리사는 쉽게 말해 특허에 관련된 일을 합니다. 발명품을 개발한 발명자가 있으면 좋은 발명품일수록 특허를 등록해놓는 것이 좋은데요. 내가 발명에서 남들이 쓰면 그것 또한 엄청난 손해가 아닐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발명자를 대신해 변리사가 특허를 신청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발명자가 법과 특허에 관련돼서는 거의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많은 특허가 나오는 요즘 시대에 변리사라는 직업이 큰 메리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 변리사가 되려면?
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시험을 보는 것입니다. 사법고시가 사시라고 하듯이 변리사 시험을 변시라고 부르는데요. 변시는 1차 2차 시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차 시험의 경우 민법, 특허법, 상표법, 디자인보호법과 과학과목으로 나뉘구요. 객관식 시험으로서 과락 없이 평균 일정 점수 이상이면 합격을 하게 됩니다. 합격을 한 사람에 한해 2차 시험을 보게 되는데요. 2차 시험은 서술형으로 난이도가 대폭 상승하게 됩니다.
■ 얼마나 받을까?
변리사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사실 아무래도 전문직이다 보니 일반 회사에 들어가는 것보다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전문직이라지만 어떤 로펌에 가느냐 어떤 회사에 가느냐에 따라 대접부터 연봉까지 천차만별입니다.
대략 1년 정도 까지는 수습기간인데요. 이 수습기간이 지나고 나면 어디로 취직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 1년에 4000만원 정도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형 로펌의 경우 더 받는 경우도 있고, 작은 회사의 경우는 더 적게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년 마다 연봉이 500~1000만원씩 오를 수 있는데요. 이 역시 개인의 역량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일을 잘하는 사람에게 연봉을 더 많이 주겠죠?
그리고 하나 더 아시면 좋을 정보가 있는데요. 변리사 연봉은 최대 억대 연봉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본인의 능력에 따라 물론 다르지만 1년에 1억 정도까지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그 다음부터는 거의 오르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연봉을 덜 줘도 일을 할 수 있는 신입들이 생기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연봉만 보고 시험 준비를 하지 마시고 적성을 잘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준비기간은 대게 2년에서 4년 정도로 보는데요. 본인이 정확히 정하고 시작을 하는 것이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변리사 연봉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