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 고령화인데요. 특히나 우리나라는 출산율이 낮고 노인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고령사회에 초고속으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다른 선진국들과도 다르게 너무 빠르게 고령사회가 되고 있는데요. 거기서 문제되는 것 중하나가 바로 고혈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혈압측정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재는방법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는 아주 간단한 방법부터 좀 더 정밀한 검사까지 혈압을 재는 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의 여건상 맞는 방법을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혈압을 재는데는 우선 집에서 스스로 재는 방법이 있는데요. 고혈압 환자가 있거나, 집안에 고혈압 환자 내력이 있는 경우, 노인분이 계시는 경우에는 간혹 혈압측정기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때는 측정기를 사용해주시면 되는데요.
간혹 오른팔이랑 왼팔의 혈압이 다르게 나와 무얼 재야하는지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양쪽팔의 혈압을 모두 재 보는 것입니다. 혈압측정방법에서 양쪽팔의 혈압을 모두 재는 이유는 간혹 더 낮은 팔의 혈압으로 정상인줄 착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혈압이 의심되는 분들은 양쪽팔을 모두 재보고 더 높은 혈압을 주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재는 방법에는 손으로 간단하게 재는 방법이 있는데요.
손으로 혈압을 잴 때는 손목을 잡아보시면 손바닥 아랫부분에 맥박이 뛰는 곳이 있는데요. 그곳을 재시거나 목 부위에 식도주변에 맥박이 뛰는 것이 느껴지실 건데 그곳을 재주시면 됩니다.
손으로 잴 때는 손을 맥박이 뛰는 위치에 대고 1분간 몇회가 뛰는지 보면 되는데요. 1분이 길다고 생각되실 경우 30초만 재시고 두배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정상맥박범위가 궁금하실텐데요.
성인의 정상 맥박수는 약 60회에서 100회정도라고 합니다. 사람에 따라 맥박수가 다른데요. 건강 정도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간혹 운동선수들인데도 맥박이 1분에 60회도 안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운동으로 심장이 건강해져서 그러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집에서 재는 방법 외에는 보건소나 병원에 가서 재는 방법이 있는데요. 요즘에는 보건소에만 가셔도 혈압측정기가 있습니다. 설명까지 자세하고 간단하게 되어있어 혈압재는방법을 모르고 가셔도 충분히 혈압 체크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간혹 어린 아이들의 맥박을 재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위에서 성인의 맥박수는 약 60회에서 100회 정도면 정상이다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신생아처럼 어린아이들 같은 경우 1분에 약 140회가 뛴다고 하니 놀래지 마시기 바랍니다.
보건소나 병원에 가시면 웬만해서 기계들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대부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집안에 고혈압 내력이 있다거나 연세가 많이 드신 분들은 주기적으로 혈압 체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은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레 노화하기 때문에 더 관심을 가져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혈압측정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혈압재는방법이 너무 어려우시다면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을 찾아가보셔도 좋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