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이나 버스를 탔는데 갑자기 가래가 걸려있는 느낌이 든다면 정말 답답한데요.
오늘은 가래가 생기는 원인과 가래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가래가 왜 생기는지 그 이유를 알면 예방과 해결도 가능할 텐데요. 가래가 왜 생기는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래가 생기는 원인
가래는 특정한 순간이나 시기에만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항상 우리 기관지에 붙어있으면서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균이나 이물질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래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오게 되면 뱉어내야 하는데요.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황사나 스모그가 올 때, 공기 오염이 심할 때 등에는 호흡기를 자극하기 때문에 가래가 더욱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 가래에 좋은 음식
가래에 좋은 음식은 점막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거나 면역력을 높여주는 등의 효과가 있는 음식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으로는 감기와 가래에 좋은 마늘, 생강차, 무, 배, 국화차, 모과차, 대추차 등이 있습니다.
가래를 삭히고, 점막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음식들인데요. 한번 먹는다고 가래가 아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꾸준히 섭취하며 가래가 생기는 원인을 제거해줘야 가래가 다시 많이 생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가래가 심할 경우
일반적으로 가래는 점막 자극을 통해서 많이 생성되는데요. 딱히 가래가 생길 이유가 없는 상황인데도 가래가 많이 생긴다면 질병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이나 인두염, 축농증, 비염, 기관지 확장증, 역류성식도염 등 기관지와 관련 있는 질환 때문에 부차적인 증상으로 가래가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환경만 바꾸기보다는 질환을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가래를 예방하는 방법
가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래가 생기는 원인을 알아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미세먼지나 황사 등 공기오염이 심각한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거나, 외출시 전용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실내에 있을 경우에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도움이 되고, 손 씻기를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후에는 양치질과 세안 등을 꼼꼼히 해주는 것 역시 가래가 많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마셔 가래를 묽게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