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옆구리에만 통증이 느껴지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내장기관이 문제라면 양쪽에서 통증이 모두 느껴지는 것이 정상 아닐까요? 정말로 한쪽 옆구리에서만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원인이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로결석
요로결석이란 오줌이 지나가는 통로나 방광, 신장 등에 돌처럼 딱딱한 요석이라는 것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요석은 요로를 따라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통증을 유발하고, 상처를 내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로인해 감염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이 질환이 생기는 이유는 수분 섭취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수분을 적절히 섭취해야 소변이 만들어지고, 소변을 배출하며 요석들이 소변에 머무르며 커지는 것을 예방하는데요. 이 질환은 특히나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많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젊은 나이대에 사람들이 많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수분 섭취뿐만 아니라 유전적 원인, 습도, 온도, 음식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이 질환에 걸리게 되면 갑작스레 옆구리 통증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통증이 심하다고 합니다. 치료방법은 레이저 같은 걸로 쏴서 요석을 파괴하여 소변으로 배출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네요.
2. 담석증
담석증이란 담즙을 구성하는 일부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에 축적되면서 서로 엉겨붙어 단단한 물질을 만드는 증상입니다. 이 단단한 물질이 담나관 등으로 이동하여 염증을 발생시키거나, 관을 막는 폐쇄를 유발하여 다양한 증상을 나타나게 한다고 하는데요.
담석이 생겨서 담낭관 등의 입구나 관을 막게되면 압력이 커지면서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담석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명치에 통증이 생기거나, 오른쪽 윗배에 계속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네요. 증상이 심해지면 이 통증은 오른쪽 어깨로 올라가게 된다고 합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담즙을 구성하는 성분의 일부인 담즙산, 인지질, 무기염, 유기염 등읭 물질이 과도하게 분비되며 뭉치는 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대게 고지방 식단, 비만, 임신, 당뇨 등의 질환 때문에 생기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원인에 따라 절제 및 담석제거술을 시행한다고 하네요.
3. 늑간신경통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중 하나는 이 늑간신경통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 질환은 갈비뼈 사이에 있는 늑간신경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문제란 신경의 손상이나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갈비뼈 부근에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때는 양쪽 모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이나 왼쪽 중 한쪽에서만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숨을 깊이 들여쉬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이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느껴지는 통증과 나타나는 증상들을 완화할 수 있는 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신경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 신경을 차단하는 수술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초음파를 통해 안전하게 시술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무시하지 마시고 잘 살펴봐야 합니다.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데도 그대로 내버려둘 경우 치료가 어려워질 수도 있는데요. 무엇보다 건강이 가장 소중하니 내 몸에서 나오는 신호를 주의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