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뇨 원인 | 뜻은 무엇이고, 어떤 증상이?

 하루에 은근히 많이 가게되는 곳이 바로 화장실인데요. 소변을 보고 나왔는데 피가 보인다면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이것은 혈뇨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오줌에서 피가 나오는 혈뇨 원인은 무엇일까요? 우선 혈뇨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뇨 뜻은 쉽게 말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인데요. 정확하게 말해서는 소변에서 적혈구가 많이 포함되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약을 먹거나 식사를 해서 그로 인해 오줌이 빨갛게 보이는 것과는 조금 다른데요.

 

 

 물론 오줌에 피가 섞여 빨갛게 보인다고 무조건 큰 일이 난 것은 아닙니다. 일시적인 증상일 수도 있는데요. 몸 어딘가에 염증이 생겼거나 알레르기 반응 등으로도 일시적으로 피가 섞여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생리시에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혈뇨 원인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결석과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결석이란 돌 같이 단단한 덩어리가 생기는 것이고, 방광염이란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결석에 관한 부분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뇨 뜻에 관해서 위에서 말씀드렸는데요. 쉽게 말해 피가 나오는 것인데 오줌이 나오는 요도에 상처가 생긴 경우 피가 함께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혈뇨 증상 중에 가장 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요로결석이라는 것은 어떤 질환일까요?

 

 이는 요로 부분에 돌 같은 것이 생겨 왔다갔다 하면서 상처를 내고 통증을 내는 증상을 말합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물을 적게 먹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물을 적게 마시면 결석을 만드는 입자들이 오줌에 많이 머무르게 되어 끼리끼리 뭉치면서 커지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만약에 혈뇨 증상이 요로결석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라고 하면 바로 치료를 해줘야 하는데요. 치료 방법에는 초음파로 결석을 부시는 방법이 있고, 약물을 투여하여 결석이 분해되도록 돕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 방법들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결석이 생기는 원인과 결석의 크기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결석의 원인이나 크기 등을 집에서 혼자 알아볼 수는 없는 것인데요. 병원에 가서 검사를 통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그외에도 다른 합병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뇨 원인으로 또 하나가 방광염을 들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해 세균 등의 감염으로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어떻게 방광에 세균이 들어가는지 궁금하실 수도 있는데요. 성관계시 감염될 수도 있고 청결하지 못한 환경에서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방과염에 걸린 경우에는 소변을 자주 보게되어 화장실 역시 자주 가게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답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이 간혹 방광염이 방광암으로 변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혈뇨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무슨 질환이든 뜻을 정확히 알고, 예방 및 증상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물을 자주 마셔주시고 청결을 유지해주신다면 결석이든 방광염이든 걸릴 위험성이 줄어들 것입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속이 끓고, 설사를 하는 이유!

 

발등이 아픈 이유는 뭘까요?

 

먹고 남은 두부는 어떻게?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