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취업이 너무 어렵다보니 점점 더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많은 분들이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급여. 5급 공무원 연봉은 얼마나 될까요? 아무래도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만큼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5급 공무원의 경우 9급 공무원부터 시작해서 차근차근 연차수를 채우고 올라가는 경우가 있고, 변호사나 변리사 등 다른 전문직에서 공무원으로 넘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물론 5급 공무원 월급이 모두 같은 것은 아닐텐데요.
아래 표를 보시면 5급 공무원 연봉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이 되실겁니다. 공무원 월급의 경우 급에 따라도 다르지만 호봉에 따라도 차이가 있는데요. 만약 9급 공무원이라고 하면, 처음 시작할 때 1호봉부터 시작해서 매년 1호봉씩 올라가게 됩니다.
급여 역시 매년 오르게 되는데요. 5급 공무원 월급의 경우 1호봉일 때 약 220만원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급을 달려면 사실 1~2년 가지고 되는 것은 아닌데요. 20년 정도는해야 적어도 그쯤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물론 년차만 오른다고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만약 5급일 경우 열심히 일해서 매년 호봉이 오르면, 10호봉만 되어도 약 300만원의 월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10년 일한 것에 비해서는 얼마 오르지 않은 것 같지만 일에 비하면 그리 적은 돈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밤 늦게까지 스트레스 받으며 야근수당도 못받고 일하는 직장인들에 비하면 훨씬 나은데요.
사실 많은 분들이 공무원을 선호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안정성을 들 수 있겠는데요. 공무원의 경우 일을 못한다고 잘릴 위험이 없습니다. 부정부나 비리,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한 꾸준히 일하면 그대로 쭈욱 정년까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일명 칼퇴근이라고 부르는 것이 있는데요. 대게 중소기업을 보면 근무시간이 있음에도 초과근무를 당연시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공무원의 경우 정해진 근무시간에만 일을 하면 끝나자마자 퇴근을 하더라도 아무도 눈치를 주지 않습니다.
게다가 초과 업무가 있어 일을 하게된다고 하더라도 초과근무수당을 정확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큰 불만이 없습니다. 돈을 좀 적게 받더라도 개인의 여가생활이 더 중요하신 분들이 공무원을 선호하십니다. 그리고 복지도 좋기 때문에 여성분들의 경우 더 선호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위에 5급 공무원 연봉을 알아보았지만 사실 이 월급이 다가 아니라고 합니다. 각종 수당이 추가로 지급이 되는데 이 모든 것을 합치면 훨씬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정근수당이나, 급식비, 시간외근무수당, 관리업무 수당, 직급 보조비 등 수없이 많은 추가 급여를 챙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5급 공무원 연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직업을 선택하실 때는 급여만 보는 것이 아니라 전망도 보고, 나의 적성도 잘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직업도 사실 돌고 도는 것인데요. 지금 좋다고 하는 직업이 미래에 꼭 그러리라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