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나 겨울철만되면 손도 건조해져서 갈라지고 손톱도 건조해져 갈라지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이 손톱이갈라지는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단순히 건조해져서 갈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요. 어떠한 원인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것이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건조함 때문인데요. 가을이나 겨울이 되면 공기 자체가 건조해집니다. 이때 건조한 공기가 우리 몸에서 수분을 빼앗아 가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우리 몸이 건조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손톱 역시 건조해지는데요. 건조하게 되면 조금씩 갈라지게 됩니다. 손톱이 단단해 보이기는 하지만 수분을 머금지 않고서는 잘 깨지기도 하고, 잘 갈라지기도 합니다. 이것을 해결하려면 몸의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과 같이 손톱의 수분도 보충해줘야 하는데요.
수분을 보충하는 방법은 핸드크림을 발라주는 것입니다. 특히나 남성분들이 핸드크림을 잘 안바르시는데요. 이는 손이 건조해져 각질이 생기거나 갈라지는 것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남여 가릴 것 없이 핸드크림을 주기적으로 꾸준히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손톱이갈라지는이유가 되는 것이 물인데요. 물에 손이 많이 닿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의 손이 많이 트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손이 물에 젖었다가 마르는 과정에서 손이 가지고 있던 수분도 함께 날아가며 건조해집니다. 이때 손톱 역시 더 건조해지게 됩니다.
요식업에 종사해 설겆이를 많이 하거나, 음식을 많이하여 물에 많이 닿는 경우가 있고, 미용실에서 일을 하셔서 머리를 하며 물에 많이 닿는 경우가 있고, 예술하시는 분들의 경우 손을 자주 씻다보니 물에 많이 닿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쉽게 건조해집니다.
이때도 역시 핸드크림을 꾸준히 발라주시면서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영양소 부족이 있을 수 있는데요. 단백질이 부족하면 손톱이 잘 갈라지고 깨지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이 중요하겠죠?
요즘 식습관들이 많이 안좋아졌는데요. 생활이 바빠진 것도 있지만 인스턴트 식품들이 많이 들어오기도 하고,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들이 유행하면서 영양소가 고루 잡힌 식사를 잘 하지 않게 되었는데요. 규칙적이고 영양소가 고루 잡힌 식사는 몸에 영양소를 고루 공급해 건강을 유지해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 원인으로는 스트레스가 있을텐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하루종일 기분이 안좋기도 한데요. 얼핏보면 정신적인 질환만 생길 것 같지만, 몸에도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기도 하죠. 충분히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최대한 받지 않도록 신경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손톱이갈라지는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리해보면 건조함 때문인 경우에는 꾸준히 핸드크림을 발라주셔서 보습을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영양소가 고루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고, 숙면이나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를 푹 해소해주는 것이 해결 방법이 되겠습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