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초기증상 | 치료 방법은 없을까?

 영화 <블랙>을 보셨나요? 영화에서는 눈이 보이지 않는 여자아이와 그녀를 가르치는 선생님이 나오는데요. 나중에 선생님이 알츠하이머 병에 걸리게 됩니다. 참 안타까운 병인데요. 알츠하이머 초기증상은 어떠한 것들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알츠하이머병이란?

 이는 치매를 일으키는 뇌질환이라고 합니다. 퇴행성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나타날 가능성이 많은데요. 이는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조금씩 나타나면서 심해진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기억력이 많이 떨어진듯 하다가 나중에는 일상 생활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 병이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증상들이 참 많은데요. 이 알츠하이머 초기증상을 살펴보면서 알츠하이머 때문에 생기는 증상인지,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병은 65세가 지난 경우에 많이 나타나는데요. 요즘에는 40대나 50대에서도 발견이 된다고 합니다.

 

 

 

- 무엇이 원인일까?

 안타깝게도 아직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단백질 중에 하나가 과하게 많이 생성되서 뇌에 쌓이는 것이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이것뿐만 아니라 뇌에서의 염증들이나 각종 손상 때문에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모나 조부모 중에 이 병이 나타난 분이 있다면 자식들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유전적인 요인이 약 40퍼센트나 작용을 한다고하니 쉽게 무시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있는 경우에도 생긴다고 합니다. 이렇게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우울증이나 뇌 손상 등 역시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 어떤 증상이?

 

1. 기억력 감소

 위에서도 간단히 말씀드렸는데요. 알츠하이머 초기증상을 살펴보면, 나중에 알츠하이머로 진행이 될지 예상할 수 있기도 합니다. 제일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인데요. 했던 얘기를 또 하기도 하고, 약속을 했음에도 금방 잊어버리거나, 최근 일을 잊어버리는 경우도 잦다고 합니다.

 

 이는 초기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텐데요. 증상이 심해지면서 대화를 하면서도 방금 전에 했던 대화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밥을 금방 먹었는데 밥 먹은 것을 잊어버려 다시 밥을 하는 증상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2. 시간, 공간 파악능력 감소

 여성분들이 나이들면 종종 나타나곤 하는 증상인데요. 시간을 잘 잊어버리고 파악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물건을 어디다 뒀는지 잊어버려 한참을 찾는 증상들이 자주 나타납니다. 병이 진행되면서 기념일 같은 중요한 날짜를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매일 다니던 길도 헤매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3. 언어능력 감퇴

 언어능력이 떨어지기 시작할 때는 표현할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대화가 조금씩 난잡해지는데요. 나중에는 단어뿐만 아니라 다른 표현 능력도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말을 적게하게되고, 대화를 하면서도 대화하는 내용에 대해 이해하기가 어려워지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알츠하이머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병은 점진적으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을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 병을 완전히 치료할 방법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다만 증상을 개선하고,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는 치료방법들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면허취소시 다시 취득하려면?

 

상속세 신고는 언제까지?

 

사기죄 고소하는 방법!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