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분들은 한달에 한번은 꼭 생리 때문에 고생을 하실텐데요. 오늘은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생리를 매번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몸이 건강하다는 증거가 될 수 있는데요. 이렇게 규칙적이지 않아지면 걱정부터 되기 시작합니다.
- 원래 주기는?
여성분들의 몸은 일정한 기간 임신을 할 수 있도록 몸을 준비하게 되는데요. 이때를 가임기라고 하죠? 그런데 이때 임신이 되지 않으면 자궁안에 있는 막이 떨어지면서 피가 나오게 됩니다. 원래 이 주기는 28일을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 왜 늦어질까?
1. 임신
가장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경우가 바로 임신을 하는 경우인데요. 위에서 간단히 설명을 해드렸지만, 가임기에 임신이 안되면 생리를 하게 되는데요. 반대로 임신을 하게 되면 자궁 안에 있는 막이 무너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생리를 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2. 스트레스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의 또 다른 한 가지가 바로 스트레스인데요. 임신의 경우는 생리를 안하는 게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그것이 아닐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황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되면 몸에서 나오는 호르몬에 변화가 생기는데요.
일정한 주기로, 그리고 일정한 양으로 나오던 호르몬들이 스트레스를 받음으로 인하여 제때 나오지 않거나 양이 적절히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임신을 걱정하기보다는 마음의 안정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되면 자연스레 생리주기가 돌아옵니다.
3. 피로 증가
일을 하시거나, 공부를 하시는 경우 잠을 제대로 못잘 때가 있는데요. 잠을 자면서 피로를 풀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게 되면 몸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역시 스트레스와 마찬가지로 생리주기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고 합니다.
4. 체중감량
여성분들의 경우 봄이나 여름이 되면 갑자기 체중감량을 시작하시는데요. 식사도 제대로 챙겨먹지 않고, 살을 빼겠다고 무작정 굶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충분한 영양소 공급이 되지 않아 생리가 제때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 중에 흔한 현상이기도 한데요.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 외에 운동을 갑자기 과격하게 하는 경우도 문제가 됩니다. 이렇게 몸이 급격하게 변하면 규칙적으로 하던 생리 시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되면 불안함이 생겨 몸이 더 안좋아지게 됩니다.
5. 약물 부작용
몸에 어떠한 질환이나 질병으로 인해서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모든 약이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간혹 약물을 복용하면서 생리주기에 변화가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먹는 약을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리가 늦어져요'라는 고민을 호소하시는 분이 꽤나 많을텐데요. 위에 알려드린 원인에 해당하는 사항이 있는지 한번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걱정을 하기 전에 미리 예방을 한다면 불안한 마음조차 없앨 수 있겠죠?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