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잠들 잘 주무시고 계신가요? 요즘은 날씨가 더워 밤잠을 설치시는 분들이 더 많을텐데요.
오늘은 잠안올때 자는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한 때는 저녁에 잠이 안와 밤을 새는 경우도 많았고, 분명 몸은 피곤한데 정신이 말짱해서 잠을 못 잔 경우가 꽤나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에 제가 느꼈던 불면증이나 밤에 잠에 잘 못드는 분들을 위해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우선 잠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자는 잠에는 두 가지 종류의 잠이 있습니다. 바로 렘 수면과 논렘 수면이라는 것인데요. 렘 수면이란 얕은 잠을 말하고, 논렘수면이란 깊은 잠을 말합니다.
이 두 가지 잠을 잘 활용해서 자야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잠은 90분 주기로 반복된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자는 시간 역시 90분 주기로 맞춰주면 좋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수면 시간이 3시간, 4시간 반, 6시간, 7시간 반 이런 식인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면 패턴을 좀 바꿔보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찍 자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그렇게 생각해서는 수면 패턴을 바꿀 수 없습니다. 일찍 일어나는 것이 먼저가 되야하는데요. 그 이유는 피곤해도 일찍 일어나야 더 피곤한 상태가 되어 저녁에 쉽게 잠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숙면에 필요한 아주 기초적인 것들의 위에서 살펴보았는데요. 이제는 잠을 더 잘 잘수 있도록 도와주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잠안올때 자는법은 잠이 안와도 자야된다는 생각으로 무작정 침대에 누워서 자려고 하면 안됩니다. 그러면 더 의식이 선명해지는 경험을 하신적이 있을겁니다. 이때는 침대를 떠나서 책상에 앉아 책이라도 잠시 읽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낮에는 산책을 하며 햇빛을 쬐주는 것이 좋은데요. 햇빛을 쬐면 우리 몸에서는 멜라토닌이라는 물질이 생성이 됩니다. 이 멜라토닌이라는 물질은 잠에 들게 하는 물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낮에 햇빛을 충분히 쬐어주는 것이 저녁에 잠들이 좋은 방법입니다.
잠이 안올 때는 잠들기 전에 따뜻한 우유를 한 잔 마셔주는 것도 좋은데요. 우유를 마시게 되면 잠드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은데요. 우리는 잠들기 전에 체온이 1도 정도 내려가며 잠이 든다고 하는데요. 잠들기 전에 따뜻한 물에 반신욕을 한다면 반신욕을 마치고나서 몸의 온도가 내려가기 때문에 잠들기에 더 수월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잠안돌때 자는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알아보았는데요. 불면증을 극복하는 법도 위의 숙면 팁을 활용하고, 잠들기 전에 명상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