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자가진단 | 예방과 치료법

 이 포스팅을 들어오셨다면 공황장애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계시거나, 아니면 주변 사람이 공황장애 때문에 고생을 하고 계시기 때문일 텐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공황장애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물론 먼저 공황장애라는 질환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고, 그 후에 자가진단 방법, 예방과 치료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황장애란?


 티비에서 연예인들이 공황장애 증상을 고백하며 많은 분들이 공황장애라는 증상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공황장애라는 질환은 별다른 이유없이 갑자기 심한 불안감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이때 느끼는 불안감은 단순한 불안감이 아니라 정말 죽을 것 같은 정도의 심한 불안감이라고 합니다. 이와 함께 어지러움이나 가슴의 답답한 증상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제대로 치료를 하지 못하면 계속 불안장애로 고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공황장애 자가진단 방법


 아래 몇 가지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 적어드릴텐데요. 많은 항목에 해당할수록 공황장애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1. 이유없이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을 느낀다.

2. 비현실적인 기분을 느낀다.

3. 심하게 어지럽거나 실신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4. 속이 메스껍다.

5. 가슴이 아프거나 압박감을 느낀다.

6. 갑자기 숨을 쉬기 힘들어질 때가 있다.

7. 손발이나 발, 몸 등이 마구 떨릴 때가 있다.

8. 심장이 마구 두근거린다.

9. 땀이 비오듯 날 때가 있다.



 위 공황장애 테스트 방법을 활용하면 공황장애인지 대략 가늠해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공황장애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들이라 많은 항목에 해당될수록 공황장애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물론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 가셔서 해보시는 것이 좋을텐데요. 위 항목들을 보시고 이렇게 심한 증상은 아니다 싶으시면 공황장애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황장애의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황장애 예방과 치료법


 먼저 공황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과 인지 행동 치료방법 등이 사용됩니다. 항우울제나 항불안제 등을 통해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막고, 불안감을 해소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지행동 치료의 경우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날 때의 기분과 느낌을 완화시켜주는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물론 공황장애를 가지고 계시다면 검사,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본인의 상태를 확실히 알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할 경우 공황장애라도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제때 치료를 하지 않을경우 우울증 등의 합병증으로 증상이 심해질 수도 있다고 하니 공황장애 자가진단 방법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장애인의 복지혜택!

 

증여세 면제한도는?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