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땀이 너무많이 나요'라는 증상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땀이 너무 많이나는 경우 몸에 무슨 문제가 생긴 건 아닐까 걱정스럽기도 한데요. 몸에서 땀이 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물론 과하게 많이 나는 경우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는데요.
우선 땀이나는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땀은 왜 날까?
땀이 나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특히나 여름에 옷을 얇게 입어도 더운 날씨는 피할 수 없는데요. 가만히 있어도 겨드랑를 비롯한 온 몸에서는 땀이 잔뜩 솟아나옵니다. 축축하기도 하고, 냄새가 나기도 해서 지저분하기도 한데요.
사실 몸에서 땀이 나는 이유는 올라간 우리 몸의 체온을 낮추기 위해 땀이 나는 것입니다. 체온이 올라가면 몸에서는 땀이 체내의 열을 가지고 나와 밖으로 열을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땀이 나지 않으면 몸의 온도가 조절되지 않아 여러가지 문제가 생기겠죠?
- 왜 과하게 많이날까?
이번 포스팅은 '땀이 너무많이 나요'라는 걱정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작성하고 있는데요.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히 떠올릴 수 있는 것이 '다한증'이라는 질환과 '체질'에 관한 문제인데요.
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는 다한증이라는 질환이 있고, 사람마다 다른 체질을 가지고 있어 땀이 많이 나는 체질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우선 다한증은 무엇인지, 원인은 무엇이고, 해결 방법은 어떻게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한증
남성분들은 웬만하면 다한증이라는 질환을 다 알고 계실텐데요. 다한증이 있으면 군대가 면제된다는 얘기가 있어 군대 가기 전에 한번쯤 손을 꼭 쥐어보고 땀이 많이 나지는 않는지 확인해보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다한증이란 쉽게 말해 과하게 땀이 많이 나는 질환입니다. 손이나 발 등 국소적으로 나타나는 다한증이 있고, 전신에 나타나는 다한증이 있다고 합니다. 다한증의 원인으로는 신경전달이 과하게 예민반응하여 필요 이상으로 땀을 나게 하는 것이 문제라고 합니다.
이것이 일반적인 원인이지만 이뿐만 아니라 결핵, 당뇨병, 폐기종 등에 의한 합병증으로 다한증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원인을 알 수 없는 다한증도 있다고 합니다. 다한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국소적으로 약물 치료를 하거나, 전신 약물투여를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신 약물투여 같은 경우에는 다한증이 전신에 걸쳐 나타날 때 사용하는 치료법인데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효과는 일시적이며, 비용이 비싸게 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땀이나는이유가 다한증 때문이라면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체질
한의학에 따르면 사람은 각자 자신만의 체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문제가 생겼을 때 체질별로 다르게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체질 자체가 땀이 많이 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한의원에 가셔서 체질을 확인해보시고 과도하게 분비되는 땀을 줄일 수 있는 처방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땀이 너무많이 나요'라는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두 가지 원인을 알아보았지만 이뿐만 아니라 다른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땀이 많이 날 때는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시고, 열을 내려주는 음식을 꾸준히 챙겨드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