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어깨가 잘 돌아가지 않거나 통증이 자주 느껴지시나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오십견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질환을 잘 모르시는 분도 질환의 이름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오십견에 대한 정보와 함께 어깨 석회 원인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십견이란?
딱히 다친적도 없고, 무언가에 심하게 부딪힌 적도 없는데 어깨가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더 아프기 때문에 어깨의 운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대게 이런 경우를 오십견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종종 오십견을 동결견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어깨가 통증 때문에 움직임이 동결되기 때문에 이런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오십견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어깨 석회 원인과 무슨 관련이라도 있는 걸까요?
- 오십견 원인
위 오십견의 정의에서도 잠깐 살펴봤지만 사실 오십견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물론 짐작이 가는 원인들이 여럿 있는데요. 그중에는 운동부족이거나 너무 과한 운동, 노화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오십견의 정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원인이 있다면 오십견이 잘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는 어깨관절 주위에 있는 조직들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깁스 등 어깨를 오랫동안 쓰지 않은 경우에도 나타난다고 하네요.
- 오십견의 증상은?
그렇다면 오십견의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처음에 말씀드렸다시피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어깨 통증입니다.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증상이 더욱 심해져 심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어깨운동에 제한이 생기면서 어깨를 돌리거나 팔을 높게 들어올리는데 큰 통증이나 제한이 걸린다고 하네요. 물론 증상이 심해지면서 통증이 가라앉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통증은 줄어들지만 어깨운동 범위가 심각하게 좁아지는 등 다른 증상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 어떻게 치료할까?
오십견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를 시작하면 수술 같은 큰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등을 통해 통증을 감소시키고, 염증을 낫게하는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운동치료를 통해 어깨근육 및 관절을 회복시키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보존적 요법으로도 치료가 되지 않거나, 증상이 이미 심해진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오십견은 꾸준한 치료를 통해 증상이 충분히 완화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기간이 오래걸릴 수도 있다고하니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 예방하기 위해서는?
오십견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오십견 원인에 대한 부분을 잘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부족이나 노화가 주 원인이 되는 만큼 꾸준한 운동으로 어깨를 강화시켜주고 유연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에 앉아있거나 서 있을 때 나쁜 자세를 잡지 않도록 바로잡는 것이 어깨뿐만 아니라 체형 및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오십견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깨 석회 원인 역시 이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어떤 질환인지 알고 싶으시다면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