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수술회복기간에 얼마나 걸리는지 알고들 계신가요? 요즘에는 치질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은근히 많이 늘어난 거 같은데요. 아무래도 어릴 때부터 하루종일 앉아서 공부를 하고, 나이가 들어서도 앉아서 일을 하다보니 계속 앉아있게 되는데요.
이렇게 계속 앉아있다보면 사실 치질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괄약근이 약해지기 때문이기도 하고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요. 이런 이유들 때문에 치질에 많이들 걸리시게 되는데요. 초기에 치료를 할 경우에는 쉽게 치유가 가능하지만 치료가 늦어질수록 손이 많이가게 되는데요.
우선 치질에 대해 간단히 다시 짚어보고 치질수술회복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이란 것은 의학용어로 보자면 치핵이라고 합니다. 항문 주위에 조직이 뭉쳐 덩어리가 형성되는 것을 바로 치핵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항문 안쪽에 생기면 내치핵, 바깥쪽에 생기면 외치핵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내치핵의 경우에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단계가 나뉘어져 있는데요. 총 1단계부터 4단계까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단계의 경우 초기단계로 치핵이 항문 안에만 머물러 있는 경우입니다. 물론 이때도 대변을 보면 피가 조금씩 뭍어나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단계의 경우에는 대변을 볼 때 간혹 항문 밖으로 나왔다가 다시 들어가기도 하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3단계부터 증상이 심해지는데요. 이때는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오면 손으로 밀어 넣어줘야 다시 나오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인 4단계는 손으로 치핵을 밀어 넣어도 들어가지 않는 단계가 되겠습니다.
1, 2단계의 경우에는 사실 병원까지 가서 수술을 하거나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자연치유라고 해서 치질의 원인이 되는 것들을 없애주거나 바꿔주시면 되는데요. 치질의 원인이 되는 대변을 볼 때 힘을 많이 주는 습관, 오랫동안 변기에 앉아 있는 습관, 잘못된 식습관 등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런 치핵의 원인이 되는 습관들을 바로 잡아 주시면 1, 2단계 때는 자연적으로 치유가 가능한데요. 3, 4단계의 경우 이런 습관을 고쳐주는 것만으로는 치유가 불가능합니다. 이때는 병원에 가서 치질을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 하는데요. 수술 방법은 증상에 따라 다르니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 2단계의 경우 자연스레 조금씩 치핵이 없어지지만, 3, 4단계의 경우 수술을 해야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증상이 아직 덜한 경우에 수술을 받으면 치질수술회복기간은 일주일 이내로 걸린다고 합니다. 그러니 빨리 발견해서 수술을 바로 받는 것이 좋은데요.
물론 사람에 따라 치유 기간도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증상이 약한 경우에는 그래도 1~2주 이내에 회복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4단계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사람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적게는 2주에서 많게는 한달 정도면 회복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치질수술회복기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빨리 치료를 받을수록, 그리고 몸이 건강할수록 회복기간은 빨라진다고 합니다. 그러니 대변을 봤을 때 피가 나온다거나,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덩어리 같은 것이 만져진다면 병원을 찾아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