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들이 안된다고 아우성인데요. 요즘에는 대학을 나와도, 성적이 좋아도, 자격증이 많아도 취업이 어려운 세상이 됐습니다. 간호사 분들은 좀 더 나으신가 모르겠는데요. 대학병원 간호사 월급은 얼마나 될까요? 간호사 일도 쉽지만은 않다고 하는데요.
처음에 간호사에 대한 환상이나 꿈을 가지고 대학이나 학원에 들어가 공부를 하게 됩니다. 간호사 역시 의사와 비슷하게 공부할 양도 엄청 많고 외울 것들도 참 많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열심히 공부하고 많은 돈을 들여 간호사가 되어 취직을 하게 되는데요.
막상 일을 시작하고 보면 생각하고 있던 환경과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업무적으로 보면 환자분들과 많이 부딪히게 되는데요. 진상 손님은 어디나 있는 것처럼 진상 환자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몸이 불편한 분들을 간호하는 입장이다 보니 어려운 일들도 많습니다.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그중에 하나가 업무 시간이라고 하는데요. 일반 직장처럼 몇시부터 몇시까지 근무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매달이나 매주 업무 일정이 조정되어 나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생활패턴이 엉망이 되는 경우가 많아 일이 힘들다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일이 힘든데 봉급은 얼마나 될까요? 대학병원 간호사 월급을 살펴보면, 연봉으로 보자면 적게는 일년에 2000만원부터 4000만원 정도로 형성이 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대학병원 간호사 초봉입니다. 이렇게 초봉도 차이가 많이 나는 이유가 있는데요.
힘든 일을 하면 돈을 더 많이 받듯이, 간호사 역시도 비슷한데요. 어느 병원이냐에 따라 업무의 강도가 달라지고 월급도 달라지게 됩니다. 대형 병원의 경우에는 월급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대신 일이 힘들다고 합니다. 물론 업무시간도 훨씬 많아 당연히 더 힘들다고 합니다.
이렇게 힘든만큼 돈은 좀 더 많이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형병원에서부터 중소형 병원으로 크기가 내려갈수록 일하는 간호사의 월급도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대학병원 간호사 초봉의 경우에는 일반 병원들보다 급여가 더 적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3년제를 나오느냐, 4년제를 나오느냐에 따라 시작 월급이 달라지고, 승진의 속도과 한계가 달라지게 된다고 하는데요. 간호사로 오래 일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4년제를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간호사 일을 해봐야 오래 할 지 말 지를 결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병원을 선택할 때는 급여를 얼마나 받을 수 있느냐에 따라 선택하기 보다는 본인의 목적에 따라 선택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은 것을 배우고 싶다면 몸이 힘들더라도 대학병원을 선택해서 많이 배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돈을 벌고, 남은 여가 시간을 좀 즐기고 싶다고 하시면 급여를 조금 포기하시면 되겠죠?
지금까지 대학병원 간호사 월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본인이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간호사 일을 왜 하게 되었는지, 앞으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일을 할지를 생각해보시고 진로를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