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프타성 구내염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무엇에 따라 달라지는지 알고 계시나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구내염이라는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아프타성은 무엇인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이란 구내염의 한 분류에 해당하는데요. 구내염이란 입술이나 혀, 입 안쪽에 하얗게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입술에 난 경우 음식을 입에 대는 순간부터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고, 혀나 입 안쪽에 생기는 경우에는 음식을 씹을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이 구내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발생 원인에 따라 구내염의 이름이 모두 다른데요. 곰팡이에 의해 감염이 될 경우 칸디다증이라는 이름의 구내염으로 불립니다. 구강건조증이 있는 분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편평태선이라는 질환이 있는데요. 세포조직이 일반적인 것보다 많이 성장해서 하얗게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담배를 많이 피시는 분들에게 종종 나타난다고 하네요. 음식물을 씹다가 볼 안쪽을 자주 씹는 경우에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 다른 구내염 질환으로는 아프타성 구내염 질환이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오늘 알아볼 질환입니다. 이는 우리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입 안쪽에 하얗게 동그란 염증이 생기는 것을 대부분 말합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사실 정확히 밝혀진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가 너무 많아서이기도 하다고 하네요. 세균에 감염되는 질환이다보니 면역력이 약해졌을 경우 잘 생기기도 하고, 아주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에도 잘 생긴다고 합니다.
이런 원인뿐만 아니라 피로가 누적된다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난다고 하네요. 증상으로는 하얀 동그란 염증이 생긴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아프타성의 경우 하얀 염증 둘레로 빨간 테두리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염증이 생기고 타는 듯한 통증을 간혹 느끼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염증을 건드리는 경우에는 당연히 통증이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주기적으로 가렵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절대 손으로 긁거나 하시면 안됩니다. 손에는 세균이 무수히 많기 때문입니다.
염증이 생겼는데도 어쩔 수 없이라거나 무시한다거나하고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면 염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관리를 하는 것이 당연히 좋지만 염증이 생기는 순간부터는 먹는 것도 조심하는 게 좋은데요.
가장 쉬운 치료 방법은 위에서 언급드린 음식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명상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충분히 해소하고, 수면시간을 충분히 가져 몸의 피로를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상태가 좋아지는 경우 면역력 또한 올라가기 때문에 구내염 질환은 금방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의 경우 대게 일주일이나 이주일 정도 관리를 잘해주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된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실 건 없습니다. 다만 관리를 잘해주셔야 증상이 심해지지 않겠죠? 더불어 건강 관리도 잘해주시면 다음에는 구내염에 걸릴 위험이 줄어드니 평소에 몸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정말 중요하겠습니다.
▼최근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