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은 숨이 잘 안쉬어질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경우 원인이 다양한데요. 병을 치료하려면 병을 제대로 아는 것이 좋기 때문에 원인을 우선 알아보고, 해결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숨이 잘 안쉬어질때 원인이 무엇일까?
1. 공황장애
공황장애는 텔레비젼에 연예인들이 자신의 공황장애 증상을 언급하며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아마 적어도 한 번 쯤은 들어보신 적이 있을텐데요.
이 질환은 갑자기 아무 이유없이 불안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불안은 보통 사람들이 느끼는 일반적인 불안이 아니라 극심한 공포의 느낌이 느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원인은 뇌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거나, 뇌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특이점으로는 이 질환을 앓는 사람들의 과거를 보면 증상이 생기기 전에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이 있었다는 것이라고 하네요.
공황장애의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면 발작이 오기도 하는데요. 보통 나타나는 증상이 불안을 느끼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숨을 제대로 못쉬는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을 투여하는 치료를 하거나, 정신적 치료를 동반한다고 합니다.
2. 스트레스
사람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는데요. 단순히 생각이 복잡해지는 것이 아니라 실제 질병과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우리몸의 방어체계인 면역력이 떨어지는데요.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에는 질병까지 걸리겠지만, 가벼운 스트레스라도 만성이 되게되면 가슴이 턱 막히는 느낌이 들거나, 가끔은 호흡도 불안정해지는 때가 있다고 합니다.
3. 천식
천식이란 폐에 있는 기관지에 이상이 생기는 것인데요. 기관지가 좁아지면서 숨소리도 이상해지고, 숨이 가파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천식에 걸리면 기침을 심하게 하는데요. 가끔 보면 기침을 심하게 하시는 분들은 천식을 의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기관지가 알레르기에 반응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인데요. 증상이 심한경우 호흡곤란의 사태가 올 수도 있으니 질환을 예의주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은 사람마다 증상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우선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처방을 내린다고 하는데요. 보통 약물치료를 하면서 면역을 기르는 면역요법치료를 행한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기간을 길게 잡고 해야하기 때문에 효과를 바로 보기는 어렵다고 하네요.
4. 과호흡증후군
우리몸은 우리가 의식하지 않아도 알아서 호흡을 하는데요. 호흡을 하면서 대기 중의 산소를 받아 들이고 몸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내보냅니다. 이런 작용을 하면서 몸의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일정량 유지시켜줍니다.
과호흡증후군의 경우 어떠한 원인으로 이산화탄소가 너무 많이 빠져나가 이산화탄소가 부족해지는 질환을 바로 이 과호흡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신체적인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정신적인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질환의 증상으로는 호흡량이 과하게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지러운 느낌을 받거나, 경련, 근육이 힘이 들어가지 않는 등 호흡의 문제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과호흡증후군의 치료는 대게 원인만 알면 그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치료가 행해진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숨이 잘 안쉬어질때 어떤 원인들이 있고 치료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