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아랫배가 심하게 아프면 우리는 '혹시 맹장염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곤 하는데요. 맹장수술을 한다면 맹장수술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맹장염이란 무엇이며 회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인지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맹장염이란?
맹장염이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심하게 올경우 생각나는 질환인데요. 맹장염이란 표현은 사실 우리가 잘못 알고 잘못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정확한 의학용어로는 맹장염이 아니라 충수염이라고 합니다. 이는 바로 충수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충수는 맹장 끝 부분에 달려있는데 사실 이는 없어도 되는 기관입니다. 그래서 이곳에 염증이 생겨 문제가 생기게 되면 보통 제거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 회복 기간은 얼마나?
맹장수술 회복기간은 증상에 따라 다른데요. 짧으면 일주일 내에 회복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충수염의 진행 정도에 따라 수술이 조금 커질수도 있고, 사람마다 회복되는 기간이 다를수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상처가 빨리 아무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회복도 빨라 일주일도 채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이가 많으시거나 회복이 느리신 경우에는 한 달 가량 관심을 가지고 신경을 써줘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 충수염은 원인이 뭘까요?
■ 원인이 무엇?
위에서 간단히 말씀드렸지만 충수염은 충수에 염증이 생겨서 문제가 되는 질환인데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수염은 맹장 끝부분에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정확히 이것 때문에 염증이 생긴다고 하는 것은 알려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흔히 충수돌기의 입구 부분이 막히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딱딱한 변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하기도 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치료와 예방 방법은?
염증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감염이 되지 않도록 항생제를 주기적으로 투여하며 회복을 하게 됩니다. 만약 수술 전 고름 등이 심하게 생겼을 경우 항생제를 통해 환부를 가라앉히고 난 다음에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사실 정확한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아 예방이 어렵다고 합니다. 다만 딱딱한 변에 의해서도 발생하므로 이런 분들은 식이섬유를 꾸준히 섭취하며 딱딱한 변을 없애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충수염이 생겼을 때 빠른시간 내에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맹장수술 회복기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플까봐 걱정하지 마시고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수술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